본문 바로가기

반도의 차트이야기

차트공부_스토캐스틱(Stochastic)을 이용한 매매법으로 수익내는 방법



스토캐스틱 지표는 일정기간의 가격 변동폭에 대한 현재 가격의 위치를 알 수 있게 해주는 보조지표입니다. 스토캐스틱은 스토캐스틱 패스트(Stochastic fast)와 스토캐스틱 슬로우(Stochastic slow)가 있는데 스토캐스틱 패스트는 너무 시장의 반응에 급격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스토캐스틱 슬로우를 많이 사용합니다. 


스토캐스틱의 수식은 이렇습니다. 

그냥 이게 생성 원리라는것 만 아시고 스토캐스틱을 매매에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알아보도록 할텐데 설명은 슬로우 스토캐스틱을 기준으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과매수와 과매도의 영역 

rsi와 같이 스토캐스틱도 0-100까지의 숫자로 지표의 위치를 보여줍니다. 스토캐스틱도 과매수와 과매도의 영역이 있는데 rsi가 보통 30을 과매도 70을 과매수 영역으로 본다면 스토캐스틱은 20을 과매도 80을 과매수의 영역으로 해석합니다.  하지만 한번 추세가 크게 저애진 원웨이 장에서는 취약하다는 스토캐스틱의 단점이 드러나기도 합니다. 

2. %K 가 %D를 골든크로스 or 데드크로스 할 때 매수매도를 한다. 

%K의 이평선이 바로 %D 입니다. 즉 이평선의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를 스토캐스틱에서도 적용 할수 있습니다. 골든크로스가 될 때 매수로 접근하고 데드크로스때는 매도로 접근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스토캐스틱이라는 지표가 변동성이 워낙 크기 때문에 잦은 시그널이 나타날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스토캐스틱은 기간이 중요한 지표이다. 구간해석에 스토캐스틱을 사용하라.

RSI와 스토캐스틱의 가장 큰 차이점은 스토캐스틱은 일정 기간동안의 등락폭을 해석하는 지표라는 것입니다.  좀 더 풀어서 이야기 하자면 일정 기간동안의 등락폭에 따라 스토캐스틱의 값이 나오기 때문에 설정한 구간에서의 고점을 찾기에 유용한 지표입니다.  그리고 스토캐스틱은 설정 값에 따라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지표입니다. 그러니 설정값을 설정하실때 기간을 더 넓고 다양하게 사용하신다면 좀 더 확실한 시그널을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4.스토캐스틱은 횡보장이나 박스권에 사용하기 유용한 지표이다. 

전고점을 돌파하는 큰 추세가 발생하면 스토케스틱을 사용하는 것은 효율이 떨어지지만 주가가 큰 변동 없이 횡보하며 박스권을 그리는 장에선 스토캐스틱은 매우 유용한 보조지표 입니다. 박스권 하단에서 매수하여 박스권 상단에서 매도하는 방식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5. 스토캐스틱으로 다이버전스를 확인 할 수 있다. 

RSI 처럼 스토캐스틱 또한 오실레이터 지표입니다. 그리고 지표의 변동성이 빠른 지표이기 때문에 속임수와 거짓신호의 발생도 다이버전스를 찾을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방법은 일반 다이버전스를 찾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주가의 고점과 고점을 이은선과 스토캐스틱의 고점과 고점을 이은선의 방향이 일치하지 않는 다면 주가의 변동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죠. 


스토캐스틱도 일반적인 매매기법을 알고 있는것에서 좀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100%의 확률의 지표와 매매법은 없고 어떻게 해서든 1%라도 확률을 올리기 위해 다양한 시선을 가지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