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도의 차트이야기

차트공부_RSI(상대강도지수)를 이용한 매매기법으로 수익내는 방법




rsi는 주가의 추세에 대한 강도를 보여주는 오실레이터 지표입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애용하는 보조 지표지만 호불호가 있는 지표입니다. 하지만 사용 방법에 따라 유용한 지표가 될 수 있으니  rsi에 대해 찬찬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rsi의 설정값(기본 값 14)은 14개의 캔들의 가격의 변화를 측정하여 0~100까지의 숫자에 강도를 표시하게 됩니다. 



계산식이 이렇다는것만 알아두시고 rsi는 다른 부분을 좀 더 신경쓰시는게 도움이 많이 되실겁니다.


자 그럼 rsi를 어떻게 해석할것인지에 대해 설명을 하겠습니다. 크게 숫자에 따라 30. 50. 70을 기준으로 해석을 합니다. 

30을 하방으로 돌파한다면 과매도의 영역으로 매수 시점으로 보고 70을 상방돌파 한다면 과매수의 영역으로 매도시점으로 50은 상승추세인지 하락추세인지 구분하는 기준선으로 사용합니다. 



이게 가장 기본적으로 알려진 rsi 해석과 매매법 입니다. 틀린 해석은 아닙니다. 하지만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방법으로는 시장에서 살아남기가 쉽지가 않죠. 

rsi는 주가의 가격으로만 산출되는 지표이기 때문에 세력들이 속임수나 가짜신호를 발생 시키기기 쉽습니다. 그래서 앞에서 호불호가 갈리는 보조지표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자 그렇다면 rsi를 좀 더 잘 쓸수 있는 디테일한 매매방법 몇 가지를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다이버전스(Divergence)를 볼줄 알아야 한다. 

주가의 방향과 지표의 방향이 서로 반대로 움직이는 것을 이야기 한다. 즉 주가는 오르고 있는데 RSI는 하락을 하거나 주가는 하락을 하는데 RSI는 상승을 하는 경우을 다이버전스(Divergence) 가 발생 했다고 합니다.  

rsi는 추세초기 부분에서 가짜신호를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다이버전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보조지표는 후행성으로 생성이 되지만 RSI는 약간의 선행성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다이버전스를 캐치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리고 다이버 전스는 RSI외 다른 보조지표를 통해서도 확인할수 있으니 다이버전스를 보는 연습은 필수 입니다. 





2. RSI 는 주가의 변동성이 적은 대형주 거래에 적합한 지표이다.

대형주 시총이 높은 주식이나 코인은 가격을 급격하게 변동시키기가 쉽지 않습니다. 시총이 높다는건 몸이 무겁다는 것이고 무거운 몸을 맘대로 튕기기는 쉽지가 않죠, 그렇기 때문에 RSI로 속임수와 거짓신호를 발생시키기가 어렵기 때문에 대형주 거래에 사용하면 좋은 지표입니다. 


3. RSI에도 지지와 저항선 긋기와 추세선을 그어서 사용 할 수 있다. 

RSI도 선으로 되어 있지만 가격의 변동성을 보여주는 지표이기 때문에 가격에 대한 지지와 저항이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이전에 변곡이 발생하면서 지표가 꺾인부분은 지지와 저항이 발생할수 있고, 그 지점의 RSI 위치를 통해서 쌍봉과 쌍바닥을 찾아 반등과 하락 지점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RSI 고점과 고점을 이은 추세선과 저점과 저점을 이은 추세통해 추세를 파악할수 있으며 다이버전스를 찾기에도 용의 하니 RSI의 선긋기를 연습하시면 매매에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4. 기본적인 매수매도 방법은 리스크가 크다.

30이하 매수 70이상 매도를 맹신은 금물입니다. 특히 시총이 낮은 잡주는 세력들이 가지고 놀기 딱 좋기 때문에 시그널을 속이기에 딱 좋습니다. 이런 경우들이 많기 때문에 RSI를 싫어하는 분들이 많지만 잘 만 사용하면 정말 좋은 지표라고 생각됩니다. 


지지와 저항에 대한 설명은 차후에 다시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